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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개인통관고유부호 유효성 검증 서비스 개편 수정 안내 게시번호 202403112404
공지기관 관세청 게시일자 2024-03-11 15:38
내용 개인통관고유부호 검증 서비스(Open API) 개편 및 재개와 관련하여 일부 수정 사항을 아래와 같이 안내하오니 이용에 참고하시기 바랍니다.
 
*수정사항 : ‘사용자 정비’ 중 기존 사용자 조치사항 안내 및 서비스 중단일 연장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아  래 -
 
□ 시행 : ’24.2.29 (목)
 
□ 변경내용
 ㅇ (신청자격) 관세청에서 업무 관련 부호를 발급받은 자를 대상으로 서비스 제공
 
※ 부호 발급 대상(7)
1. 전자상거래업체(4)
① 통신판매업자, ② 통신판매중개자, ③ 구매대행업자, ④ 배송대행업자
  「전자상거래물품의 특별통관에 관한 고시」 에 따라 전자상거래 업체로 등록 신청하여  ‘전자상거래업체 고유부호’ 발급 가능
ㅇ전자상거래업체 등록 신청(부호발급) :
     관세청 유니패스> 업무지원> 전자상거래업체> 전자상거래업체고유부호 조회/신청

       * 전자상거래업체 신규 신청시 승인까지 최대 10일 소요
       ※ 「관세법 제222조」 및 「구매대행업자 등록 및 관리에 관한 고시」에 따른 구매대행업자 등록 부호가 있는 경우 전자상거래업체 등록 불필요
2. 화물운송주선업자(1)
3. 특송업체(1)
4. 관세사(1)
 
 ㅇ (개인정보보호 동의) 서비스 신청시 ‘개인정보 수집 및 이용 동의’ 절차 마련 → 위반 시 권한(key) 회수
  ※ 해당 검증 서비스를 사용하면서 타인의 개인통관고유부호를 도용하는 등 본래의 목적 이외 용도로 사용하는 경우 발급받은 권한(Key)이 회수되며, 개인정보보호법령에 따른 처벌 대상이 될 수 있습니다.
 
□ 사용자 정비
  ㅇ (기존 사용자) ‘개인정보보호 동의’를 위해 Open API를 재신청하여 새로운 권한(인증키)을 발급받아 사용. 재신청시 업무부호가 없는 업체는 신청자격(부호)을 갖추어서 신청 필요
   ※ 단, 재신청은 시스템 개선 완료 후인 ’24.4.1(월) 부터 가능합니다. (현재 신청시 ‘선택하신 OPEN API 신청목록 중 신청된 정보가 있습니다’ 팝업 표출)
 
   ⇨  위 사항 미충족 업체는 ’24. 6. 3.부터 서비스 중단 예정

 
 ㅇ (신규 사용자) 신규 신청시 신청자격 자동 검증 후 권한 발급
   ※ 프로그램(솔루션) 개발 등 수출입 통관 외 사유로 해당 서비스를 일시적으로 이용하고자 하는 경우 관세청 부호 발급자가 제공받은 권한(Key)을 활용하시기 바랍니다. 
 
 ㅇ (미사용시 조치) 6개월 이상 서비스 미사용시 권한(key) 회수
 
□ 신청절차 : 관세청 유니패스 사이트를 통해 신청이 가능합니다. 
※ 유니패스 로그인→My메뉴(오른쪽 상단)→서비스 관리→OPEN API 사용관리→수입신고 개인통관고유부호 검증(API028) 선택→ 개인정보 수집 및 이용 동의→ OPEN API 신청→ 상세내역 인증키 확인 
 
□ 기타 문의사항
   - 업무관련 문의 : 관세청 전자상거래통관과(042-481-7796) 
   - 시스템 문의 : 전자통관 기술지원센터(1544-128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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